*화살촉 오징어 채비및 낚시요령
매년 5월이면 금어기가 끝나 화살촉오징어와 한치낚시를 여러조사님께서
손맛,눈맛,입맛들 보시러 가볍게 출조했다가 낭패를 보고 오신경험 많을듯 합니다.
극히 저의 객관적 경험과 낚시 생각이니 참고하시어 출조에 도움이 됐으면해서 올립니다.
*로드는 스피닝,베이트대 모두상관없지만 연질일수록 좋아요.(다운샷,참돔대)
(저의경우는 스피닝 농어대270cm연질)
*릴은 베이트,스피닝릴 모두무방합니다.
-단! 초보지들의 어려움이 수심층찾기가... 일반베이트/스피닝릴은 수심계가없어 어려움이...,
보편적인 입질층이 20~40m권에서 이루어 지는데 베이트,스피닝릴은 수심계가없어초보자들 맨붕!!
먼저 채비길이에서 부터20m지점원줄에 수심을 표시해두면 입질층을 빨리분석할수 있습니다.
(20m지점에 면사매듭으로 묶어둡니다.)/각자 낚시대 기준길이는 로드에 적혀있으니...
*추는 10,20,30호(주로20호사용)
*채비는 기성판매되는 5단채비(단차는40~50cm)
꼭!5단채비가 아니더라도 5단이상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스틱이나 오빠이슷태를 1단부터추까지 바늘줄 간격을 주고 마지막바늘은 목줄에서20cm정도가 좋습니다.
저의 경우는 뽈락채비나 가자미채비 작은거(10단)을 사용하는데 첫번째는 바늘만 잘라서 스틱을
목줄하고2cm정도 간격으로하고... 두번째 칸은 바늘줄을 완전히 잘라버리고...
세번째 칸은 바늘만 잘라서 오빠이슷태를 달고...
네번째칸은 두번째칸과 동일.... 즉 한칸 건너서 잘라 주라는 말씀입니다.
-화살촉 오징어는 내려가면서 입질이 들어오지만 고정시에도 입질을 합니다.
무조건 채비내리고 멍때리거나 고패질만 하지마시고 표시해둔 수심층에서 고패질 몇번 하다 멈추고(5초정도)
줄을 내리면 이미 물고있어 채비가 내려가지 않는 경우도있습니다.
무엇보다 고패질과 풀었다, 멈추고, 풀고,멈추고... 여기에서 조과 차이가 난다는 이팀장생각.
이상은 저의낚시방법이니 참고만 하세요.